신장 혈액투석 요양병원 입원 시 고려해야 할 투석 및 의료비용



신장 혈액투석 요양병원 입원 시 고려해야 할 투석 및 의료비용

신장 혈액 투석 환자가 요양병원에 입원할 때는 다양한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 비용들은 크게 급여와 비급여로 나눌 수 있으며, 산정특례 제도를 활용하여 본인 부담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신장 혈액 투석 환자가 입원 시 고려해야 할 주요 비용과 관련 법규를 설명합니다.

의료비용 분류

1. 급여 항목

급여 항목은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항목으로, 환자가 부담해야 하는 금액은 총 진료비의 일부입니다.

  • 본인부담율:
  • 의료급여 2종 기준으로 만성신부전이면서 투석을 받는 경우 본인부담율은 10%입니다. 급성신부전으로 투석을 받는 경우는 제외됩니다.
  • 의료급여 2종은 급여 부분의 10% 금액과 비급여 부분 전액을 환자가 부담합니다.

2. 비급여 항목

비급여 항목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항목으로, 환자가 전액 부담해야 합니다.

  • 예시:
  • 선택진료비
  • 특정 주사비
  • 상급병실료 차액

혈액투석 비용

산정특례 적용 시

혈액투석 환자는 산정특례를 적용받아 본인부담율이 10%로 줄어듭니다. 투석 치료 시 필요한 주사재료비용, 처치 비용, 처치행위료 등을 모두 포함하여 투석 1회당 약 16만 원에서 18만 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주 3회, 4주 동안 투석 시 약 20만 원에서 25만 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요양병원 입원 시 추가 비용

요양병원에 입원하면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병실료, 식비, 간병비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및 만성신부전을 막기 위한 팁 [숫자로 보는 건강]

신장병이 걱정되시나요? 혹시 혈액투석이나 복막투석을 받고 계시지는 않으세요?
신장에 좋은 음식과 신장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을 일일이 검색하는 데 지치셨다고요?
저염식이 좋은지 아닌지, 칼륨은 얼마나 섭취해야 하는지 궁금하시죠?



 

👉혈액투석 신장이식 투석혈관로 명의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신장내과 김세중 교수가 과학적으로 검증된 정보들만 모아
신장병 환자분들이 궁금해할 내용들을 시원하게 해결해드립니다.

신장병의 단계별로 지켜야 하는 생활 수칙과 식습관도 함께 전달해 드리니
놓치지 말고 끝까지 시청해주세요!

 

👉신장 혈액투석 치료 통증

 

관련 법규 및 상담 내용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상담내용

의료급여 외래 혈액투석 시 수가산정 방법 및 정액수가 외 별도 산정 가능 범주

Q: 의료급여환자가 외래에서 혈액투석을 받을 경우 수가산정방법 및 혈액투석 정액수가와 별도로 수가 청구가 가능한 범주는 무엇인가요?

A:

  1. 수가 산정방법
  • 만성신부전증 환자가 외래에서 혈액투석 시 1회당 정액수가(점수)에 국민건강보험법 제45조제4항에 따라 고시한 “건강보험요양급여비용의 내역”의 유형별 분류에 따른 점수당 단가를 곱한 금액과 상대가치점수 제1편 제2부 제9장 처치 및 수술료 등 [투석] 중 혈액투석 [1회당](코드 O7020)의 “주”(코드 O7021)의 금액을 합하여 산정합니다.
  1. 별도 청구 가능 범주
  • 1회당 의료급여 혈액투석 정액수가에는 진찰료, 혈액투석 수기료, 필수경구약제 및 Erythropoietin 제제 등 투석 당일 투여된 약제 및 검사료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다만, 혈액투석을 위한 정맥내 카테터 삽입술 또는 혈관중재시술 등의 비용 및 보건복지부 장관이 한시적으로 인정하는 항목에 대한 비용은 정액수가와 별도로 행위별 명세서를 이용하여 별도 청구가 가능합니다.

관련 법령

의료급여수가의 기준 및 일반기준

[시행 2020. 10. 5.] [보건복지부고시 제2020-223호, 2020. 10. 5., 일부개정]

제7조(혈액투석 수가)

  1. 만성신부전증 환자가 외래 혈액투석 시 1회당 146,120원(코드 O9991)의 정액수가로 산정.
  2. 외래 1회당 혈액투석 정액수가에는 진찰료, 혈액투석수기료, 재료대, 투석액, 필수경구약제 및 Erythropoietin 제제를 포함한 투석 당일 투여된 약제 및 검사료 등이 포함. 다만, 혈액투석을 위한 정맥내 카테터 삽입술 또는 혈관중재시술 등의 비용은 별도 산정.
  3. 혈액투석을 받는 만성신부전증 환자가 동일 날 만성신부전 관련 합병증이 아닌 다른 상병으로 진료를 받는 경우, 이에 대한 급여비용은 별도로 산정.

결론

신장 혈액투석 환자가 요양병원에 입원할 경우, 다양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산정특례 제도를 통해 본인 부담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급여와 비급여 항목을 잘 파악하고, 관련 법규를 참고하여 합리적인 의료비용을 지불하도록 해야 합니다. 투석 및 의료비용에 대한 상세한 상담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및 관련 기관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FAQ

Q1: 산정특례 제도는 무엇인가요?

A1: 산정특례 제도는 희귀난치성 질환을 진단받은 건강보험 가입자가 외래 또는 입원진료 시 요양급여 항목의 본인부담률을 10%로 경감해주는 제도입니다.

Q2: 산정특례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A2: 산정특례는 병원에서 진단 확정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확진일부터 30일 이내에 신청하면 확진일부터 5년간 적용되며, 30일 경과 후 신청 시 신청일부터 5년간 적용됩니다.

Q3: 투석환자가 요양병원에 입원할 때 발생하는 비급여 항목은 무엇인가요?

A3: 비급여 항목으로는 선택진료비, 특정 주사비, 상급병실료 차액 등이 있으며, 이는 환자가 전액 부담해야 합니다.

Q4: 요양병원에서 투석 치료 시 주 3회 4주 동안의 예상 비용은 얼마인가요?

A4: 산정특례를 적용받는 경우 투석 치료 시 필요한 주사재료비용, 처치 비용, 처치행위료 등을 모두 포함하여 약 20만 원에서 25만 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