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투석 환자의 삶: 고통과 우울증의 현실



혈액투석 환자의 삶: 고통과 우울증의 현실

혈액투석은 신장 기능이 떨어진 환자에게 필수적인 치료 방법이지만, 매주 2~3회, 4시간씩 투석을 받는 과정은 많은 환자들에게 고통과 우울증을 초래합니다. 아래를 읽어보시면 혈액투석 환자들이 겪는 어려움과 삶의 질을 유지하기 위한 꿀팁을 얻어가실 수 있으실 거예요.

혈액투석의 어려움

1. 투석 과정의 고통

혈액투석을 받기 위해 매주 2~3회 병원을 방문하고, 각 회차마다 4시간 동안 투석을 받아야 해요. 투석 전에는 체중을 측정해 수분 제거 양을 결정하는데, 체중 관리는 투석 환자들에게 가장 중요합니다.

투석의 고통

  1. 바늘의 고통: 투석에는 16G 크기의 큰 바늘을 사용해요. 바늘을 꽂는 것부터 큰 고통이 있습니다.
  2. 고정된 상태: 투석기계에 몸을 연결한 채 4시간 동안 움직일 수 없어요.
  3. 영양분 손실: 투석 과정에서 필요한 영양분도 함께 빠져나가요.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및 만성신부전을 막기 위한 팁 [숫자로 보는 건강]

신장병이 걱정되시나요? 혹시 혈액투석이나 복막투석을 받고 계시지는 않으세요?
신장에 좋은 음식과 신장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을 일일이 검색하는 데 지치셨다고요?
저염식이 좋은지 아닌지, 칼륨은 얼마나 섭취해야 하는지 궁금하시죠?

 



👉혈액투석 신장이식 투석혈관로 명의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신장내과 김세중 교수가 과학적으로 검증된 정보들만 모아
신장병 환자분들이 궁금해할 내용들을 시원하게 해결해드립니다.

신장병의 단계별로 지켜야 하는 생활 수칙과 식습관도 함께 전달해 드리니
놓치지 말고 끝까지 시청해주세요!



 

👉신장 혈액투석 치료 통증

 

2. 체중 관리의 어려움

투석 환자들은 건체중을 유지해야 해요. 이는 여분의 수분이 없는 정상체중을 의미해요. 체중이 늘어나면 심장과 폐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투석 전까지 체중이 많이 늘지 않도록 조절해야 합니다.

체중 관리의 어려움

  1. 주말 관리: 금요일에 투석을 받으면 월요일까지 2일 동안 체중을 관리하는 것이 어려워요.
  2. 수분 섭취 제한: 갈증이 나도 수분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3. 음식 섭취의 제한

혈액투석 환자들은 칼륨과 인 섭취를 조절해야 해요. 칼륨이 높은 음식은 근육 마비나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음식

  • 칼륨이 높은 음식: 신선한 야채, 과일, 육류, 해초류, 견과류, 말린 과일
  • 수분 섭취: 소량의 수분만이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수분 섭취가 제한적이에요.

4. 여행과 일상 생활의 제약

여행을 가기 위해서는 미리 여행지의 투석 가능한 병원을 확인하고 예약해야 해요. 이로 인해 자유로운 여행이 어렵습니다.

혈액투석 환자의 우울증

1. 상실감과 고통

많은 혈액투석 환자들은 후천적으로 장애를 얻었기 때문에 잃어버린 것에 대한 상실감이 커요. 이는 우울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경험

  • 김신장씨: “10년 넘게 투석을 받고 있지만, 아직도 투석 받을 때마다 고통스럽고 그만두고 싶은 마음이 들어요.”

2. 사회적 지지와 이해

혈액투석 환자들은 사회적 지지와 이해가 필요해요. 동료 환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심신의 안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결론

혈액투석 환자들은 매일 체중 관리와 식단 조절, 투석의 고통 속에서 살아가야 해요. 이 과정에서 많은 환자들이 우울증을 겪고 있습니다. 환자들에게는 사회적 지지와 이해가 필요하며, 식단과 체중 관리를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